본문 바로가기
Windows 프로젝트/Say4Me

윈도 XP / Vista에서 음성 기능을 사용하는 법

by 미래지기 2008. 3. 22.
  윈도 2000, XP, Vista는 음성 인식/출력 기능을 사용할 수 있도록 API 차원에서 지원하고 있습니다. (이 API를 Speech API, 즉 SAPI라고 부릅니다) [제어판]의 [음성] 애플릿을 통해 이를 확인할 수 있는데, 윈도 XP/Vista의 경우 윈도 설치시 기본으로 따라오는 음성도 있어서 사운드 카드만 있다면 테스트 문장을 들어볼 수 있습니다.

  그런데, 윈도 2000/XP나 Vista에서 기본적으로 제공하는 SAPI의 버전이 서로 다르며, 기본적으로 제공하는 목소리의 품질도 서로 다를 뿐만 아니라, 기본 목소리의 언어가 영어이기 때문에 아무리 한글 윈도라도 우리말을 들어야 한다면 우리말을 목소리 파일을 별도로 설치해야 합니다.

  윈도 2000/XP : SAPI 4.0(2000) 5.0(XP) / 기본 목소리는 MS Sam / 스크린 리더 프로그램 없음
  윈도 Vista : SAPI 5.3 / 기본 목소리는 MS Anna / 스크린 리더 프로그램 제공

  윈도 XP에 상위버전의 SAPI 엔진을 별도로 설치할 수도 있습니다. MS Office 계열이나 XP 타블릿 버전에도 다른 버전의 SAPI가 설치됩니다. Vista의 경우 스크린 리더 프로그램이 자체 제공되어 별도의 프로그램을 설치하지 않아도 SAPI 엔진을 이용해서 텍스트를 읽을 수 있습니다.

[우리말 목소리 구하기]
  MS 사이트나 서드 파티 엔진을 제공하는 사이트에 가면 우리말을 포함한 다양한 언어의 음성 파일을 무료로 다운 받아 설치할 수도 있지만, 품질이 기계음에 가까워 자연스러운 발음은 불가능합니다. 또한, SAPI 버전에 따라 목소리 파일도 적당한 것을 설치해야 합니다. 아쉽게도 SAPI 5 이상에서 사용할 수 있는 쓸만한 목소리 파일은 아쉽게도 모두 유료의 노선을 걷고 있는데, 다행인 것은 아래의 사이트를 통하면 저렴한 가격에 목소리를 구입해서 사용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Text Aloud를 판매하는 NextUp 홈페이지 (http://www.nextup.com/)

  우리말 목소리는 NeoSpeech 사에서 제공하는 Yumi나 Junwoo, 또는 RealSpeak의 Narae 정도 밖에 구할 수 없는데, 그나마 이런 목소리 파일은 우리나라의 TTS 업체에서 개발한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런데 왜 우리나라의 사이트를 통해서는 구입할 수 없는지 궁금해지는군요. 문의도 공개적으로 이루어지지 않고 가격도 엄청 비싸고 말이죠... (TTS가 아직 보편적으로 누구나 접근할 수 있는 기술이 아닌것은 사실이지만 어떤 보급이라든가 하는 차원보다는 이를 이용한 기업의 이윤이 일차적인 목적같다는 느낌이 들어서 개인 사용자의 입장에서는 갈수록 비판적인 생각만 드네요... 쿨럭~)

[목소리 파일 설치하기]
  보통 윈도 2000/XP의 경우 목소리 파일은 설치한 뒤에 [제어판]에서 테스트 하려고 하면 에러가 나는데 이는 레지스트리의 에러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두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1. 위의 사이트에서 목소리 파일을 구입하면 제공하는 TextAloud 같은 리더 프로그램을 함께 설치한다. (이 프로그램이 설치 과정에서 레지스트리를 손보는 것이지요)

  2. 목소리 파일 설치 후 레지스트리만 수정하려면 아래에 첨부하는 FixRegistry 라는 프로그램을 다운받아 실행한다.


[음성 기능 사용하기]
  적절한 버전의 SAPI와 원하는 목소리 파일을 설치한 뒤에는 이를 이용하는 응용 프로그램을 설치해야 되는데, 사실 이런 프로그램들은 구글링을 하거나 유명 자료실을 검색해 보면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무료에서 유료까지 다양합니다. 단어 암기용에서 날씨 정보, RSS 리더 같은 실용적인 프로그램도 많이 찾을 수 있습니다.

  TTS나 VR는 자연스러움만 받쳐준다면 흥미진진한 응용이 가능한 분야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