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Windows 프로젝트/우리집 영화관

홈플레이어를 만들기 시작했습니다

by 미래지기 2011. 8. 9.
  곰플레이어 많이들 쓰시죠? 방송 컨텐츠를 즐기느라 거실에 TV 대신 PC와 대형 LCD 모니터를 마련하신 분이 점점 늘고 있는데, 컴퓨터를 거실에 놓는다고 해도 프로그램은 여전히 DVD 보다도 사용하기 어렵죠. 그래서 생각했습니다. 리모콘 버튼을 누르것 만큼 쉬운 동영상/음악 플레이어가 있으면 나이드신 분들도 쉽게 쓸 수 있지 않을까 하고요. 초 간단! 울트라 짱 쉽고 재미있는 프로그램을 만들기로 했어요.

  리모콘 버튼 몇 가지 밖에 조작할 줄 모르고, 컴퓨터 키보드를 조작하는데 전혀 경험이 없는 분에게는 아무리 좋은 기능을 가진 컴퓨터가 나와도 딴 세상 이야기죠. 나와 상관이 없고 알고 싶지도 않은데, 그리고 배우지 않아도 잘 살고 있는데 굳이 어렵고 이해할 수 도 없는 것을 배워야 하는가 하고 질문을 받을때는 과연 배움이란 무엇이고 인생이란 무엇인가를 다시 한 번 생각해 보게 됩니다. 스마트 가전의 눈높이란 어쩌면 PC의 기능을 극도로 단순화하여 PC를 써 본 일이 없는 사람들이 가진 습관만으로도 사용할 수 있도록 배려한 인터페이스가 아닐까 합니다.

  사용성 Usability 에 대해서 제가 정해 놓은 원칙은 이렇습니다.

  "사용자가 만족하려면, 내가 먼저 만족해야 한다"



  곰 플레이어를 내장해서 아래와 같은 요구 조건을 구현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 리모콘과 터치스크린 인터페이스를 우선으로 생각한다.
- ENTER키와 화살표키만으로 조작할 수 있어야 한다.
- 원하는 기능을 고르기 위해 최대 3단계까지만으로도 충분하도록 한계를 둔다.
- 기능을 선택하지 않고 그냥 놔두었을 때도 재미있는 정보를 보여준다.
- 프로그램이 윈도에서 맨 위로 위치하며, 화면 보호기의 간섭을 받지 않아야 한다.